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 수업절차, 평가방법, 교육목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플립드러닝 수업절차
플립드러닝의 수업절차는 기본적으로 교실 전 수업에서 교실 중 수업의 순서로 이루어지며 각 단계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가 수행해야 하는 세부 활동이 제시됩니다. 플립드러닝 수업절차에는 때때로 교실수업 이후에도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 및 피드백, 학습자의 성찰, 총괄평가 등이 진해오디는 교실 후 수업단계까지 포함되기도 합니다. Bergmann와 Sams(2012)가 학습자의 학습 내용 숙달을 목표로 제시한 플립드러닝 수업의 기본적인 세부 절차는 수업 자료의 제공과 예습, 질의응답, 다양한 활동과 평가로 이루어집니다.
텍사스대학교(오스틴) 교수혁신센터(2015)는 전통적인 수업과 비교하면서 보다 구체적인 형태로 플립드러닝 수업 절차를 제시했습니다. 이 센터에서 제시한 플립드러닝 절차는 크게 세 단계로 교실수업 전, 교실수업 중, 교실수업 후 활동의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첫째, 수업 전에 학습자는 교수자가 온라인에 업로드시켜 놓은 비디오나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새롭게 배울 개념에 대해 예습합니다. 학습자는 퀴즈와 같은 간단한 평가를 통해 학습 내용 이해 정도를 점검하고 학습 내용 중 이해가 미흡한 부분을 노트에 별도로 표기하여 교실수업에서 교수자에게 질의할 질문을 준비합니다.
둘째, 교실수업 활동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분됩니다. 도입 단계에서 학습자들은 사전 학습 내용 중에서 모르는 부분을 개별 질문하고 교수자는 피드백을 하면서 학습자들의 학습 이해도를 점검합니다. 다음 단계로 교수자는 학습자들에게 토의, 토론, 프로젝트 학습 등 팀별로 수행할 수 있는 활동적인 과제를 제시하고 학습자는 수업시간 내 완수와 습득한 학습 내용의 적용을 목표로 과제를 수행합니다. 학습자의 팀 활동 동안에 교수자는 학습 내용 이해가 미흡하거나 진행 속도가 느린 학습자를 위해 개별화 학습을 진행하고, 학습자 활동을 점검합니다. 학습활동의 지속적인 평가를 진행하면서 학습자가 알고 있는 사항과 모르고 있는 부분을 파악하고 개별 또는 팀별 피드백과 처방을 합니다.
셋째, 교실수업 후에 교수자는 학습자들이 보다 고차원적인 적용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학습 자료와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플립드러닝 수업 절차에서는 학습자의 학습 내용 습득 및 적용이 보다 고차원적 사고능력으로 확장될 수 있도록 교실수업 후 활동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플립드러닝 관련 연구자와 기관 차원에서 제시한 플립드러닝 수업의 기본 절차를 살펴보면 무엇보다 플립드러닝 수업은 수업 환경 차원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 환경을 포괄하는 복잡한 형태로 구성됩니다. 교실 전-중-후 수업 단계에서 교수자와 학습자가 수행해야 하는 활동 역시 다각적으로 변화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전통적인 수업과 비교하여 교수자들이 학습자의 교실 밖 온라인 수업과 교실 안 오프라인 수업을 포괄하는 플립드러닝 수업을 실제로 준비하여 실행하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요구됩니다.
플립드러닝 평가 방법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플립드러닝 수업은 교실 전 수업 단계에서 교수자는 수업 영상뿐만 아니라 교재, 과제물, 학습 자료 등 다양한 수업 자료를 제공합니다.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능력과 방법, 일정 등에 맞추어 수업 자료를 선택하여 분량, 속도, 시간을 조정하여 공부하고 주요 개념이나 용어를 정리합니다. 교실수업에서 학습자는 학습 내용과 관련된 의문사항을 질문하고 교수자는 질문에 응답하면서 학습자의 내용 이해를 돕거나 잘못 형성된 개념을 교정해 줍니다. 다음으로 교수자는 내용의 이해도, 학습능력 등이 비슷한 학습자들 4~5명으로 팀을 조직하고 팀별로 다양한 과제를 제공합니다. 교수자는 팀 활동을 지도하고 학습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 학습자들을 확인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개별 보충학습을 부여합니다. 수업이 끝난 후에 교수자는 학습자들이 학습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형성평가 및 총괄평가를 실시합니다. 형성평가는 각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충분히 이해했다는 것을 검증할 때까지 여러 차례 실시됩니다. 총괄평가는 학습자의 학습능력과 이해도에 따라 자필시험, 구술토론, 산문 쓰기, 프레젠테이션, 짧은 동영상 제작 등을 학습자가 선택하여 수행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절차는 교수자가 학습자의 완전학습을 목표로 플립드러닝 수업을 실행하는 데 적용할 수 있는 절차를 수업의 순서대로 보내 개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플립드러닝 교육목표
Bloom의 교육목표분류는 심리학 박사인 Benjamin Bloom 교수가 인가의 사고하는 단계를 기억, 이해, 적용, 분석, 평가, 창작의 여섯 단계로 분류한 것으로, 사람이 어떻게 학습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Bloom의 교육목표분류를 간략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Bloom의 교육목표분류
<하위능력> 기억하기 ➜ 이해하기 ➜ 적용하기 ➜ 분석하기 ➜ 평가하기 ➜ 창작하기 <상위능력>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하위능력에서 학습의 기초를 닦는 것에서 시작하여 점차 상위의 고차원적인 사고를 요하는 능력으로 옮겨가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위능력에 많은 시간을, 상위능력에 최소한의 시간을 할애하는 방식으로 수업시간이 배정된다는 것을 함축하고 있습니다. 실제 대부분의 교실에서는 이러한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교사들은 기억하기와 이해하기를 중심으로 수업 시간을 대부분 사용하고, 응용하기에는 거의 이르지 못합니다. 교사들은 사고력을 요하는 상위능력에 학습자들이 도달하기를 바라지만, 분석, 평가 또는 창작을 위해 배정할 시간은 거의 없습니다.
플립드러닝에서 교사들은 많은 수업 영상이 Bloom의 교육목표분류의 가장 하위에 있는 두 단계, 즉 기억하기와 이해하기를 위한 내용 전달 도구로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되면 교사는 소중한 수업 시간을 Bloom의 교육목표 분류의 상위 단계에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활동에 학습자들을 참여시키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보다 깊은 배움을 촉진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