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립드러닝 교수법의 개념, 플립드러닝 수업 방법과 주요 특성, 플립드러닝 수업에서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플립드러닝이란
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은 온라인 학습과 오프라인 학습이 결합된 블렌디드 학습(Blended Learning)의 한 형태로, 교실수업에서 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사전 학습을 하는 수업방식을 의미합니다. 플립드러닝 형태의 수업을 제안한 Baker(2000)는 수업을 진행하면서 강의 슬라이드를 온라인 사이트에 공개하고 수업 참여자들에게 학습 내용을 미리 학습하도록 하는 방식을 적용하였을 때 수업시간에 학습자들의 참여도와 질문의 양과 질이 증가하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후 Baker는 학습자들의 반응을 조사하여 수업 이전에 교수자가 전달할 내용을 미리 학습해 오는 형태의 수업이 교실수업의 질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학습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The classroom flipped"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교수법을 제안하였습니다. Lage, Platt, Treglia(2000)도 그들이 경험한 수업 사레를 토대로 "Inverted Classroom"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플립드러닝 형태의 수업을 주장하였습니다. 이들은 대학 수업에서 교수자의 수업양식과 대학생들의 학습양식 간 불일치에서 오는 학습자들의 학습과 관심 저하를 막기 위해 교실수업 방식을 변경할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이들이 말한 교실수업 방식의 변경은 전통적으로 교실 안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사타가 역으로 교실 밖에서 발생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플립드러닝 수업 방법
'플립드러닝'이라는 용어와 교육방식이 교육 분야에 보다 널리 확산된 것은 미국 고등학교 교사인 Bergmann와 Sams가 교수자의 강의를 온라인 형태로 볼 수 있도록 미리 만들어서 학습자들이 볼 수 있게 하고 교실 내에서는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는 수업방식을 제안하고 그들의 경험담을 책으로 펴내면서부터입니다. 그들이 제안한 플립드러닝 방식은 교실수업 전에는 강의 영상이나 수업 자료를 온라인으로 학습자들에게 제공하여 스스로 학습하게 하고, 교실수업에서는 사전에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학습자들이 과제나 문제를 동료 학습자들과의 상호작용 및 토의, 토론 혹은 교수자 및 조교의 도움을 받아서 적극적으로 해결하도록 유도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을 의미합니다. 즉, 플립드러닝은 집합식 교실수업에 동영상이나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온라인 학습을 더하는 블렌디드 학습에 선행학습의 개념을 도입한 것으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 온라인 선행학습을 하고 오프라인 교실수업에서는 재택에서 학습한 내용을 근거로 토의와 토론, 실제적 과제연습, 문제풀이, 실습 등 학습자 중심의 심화된 학습활동을 수행합니다.
동영상 강의 제공과 학습자들의 시청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적 테크놀로지와 학습자 활동 중심 학습은 플립드러닝을 구성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플립드러닝의 근본 목적은 교육적 티크놀로지를 수단으로 하여 수업방식을 교수자 중심의 강의식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의 참여학습으로 바꿈으로써 교실수업의 혁신을 도모하는 데 있습니다. 즉, 플립드러닝은 교수자가 교실 전 수업에서는 교육적 테크놀로지 기반의 수업자료를 제공하고 교실 안 수업에서는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적극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실행하는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입니다. 이를 통하여 학습자의 학습 내용 습득 및 활용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 학습자의 고차원적인 사고의 확장과 사회적인 능력의 향상을 촉진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플립드러닝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수자가 학습자의 요구에 맞게 수업 자료를 제공하고 학습자들의 학습 수준에 따라 보충 및 심화학습을 유도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플립드러닝 특성
플립드러닝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플립드러닝은 이전까지 전통적인 수업에서의 교사주도 '강의'가 교실밖 학습으로 이동하고, 수업 후 적용의 의미를 가졌던 교실 밖 '과제'가 교실 안으로 이동한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교실 밖 학습으로 옮겨간 대신 수업에서 학습자들과 보다 많은 상호작용을 하고 개별화 학습을 지원하는 안내자가 됩니다. 지금까지 수동적인 학습자들이 있었던 교실의 모습을 자기주도학습활동의 적용을 통해 능동적으로 변화시키고 학습 참여를 유도하여 보다 고차원적인 인지활동이 일어나도록 하는 데 플립드러닝 수업의 특징이 있습니다.
둘째, 교실 전 수업에서는 학습과 관련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학습자들에게 선수지식의 습득을 안내하고 촉진하는 다양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교실 전 수업에서 사용되는 도구는 사전 학습을 위한 강의 동영상, 기존의 웹 사이트에 존재하는 다양한 동영상, 읽기 자료, 인터넷 자원들이 있습니다.
셋째, 교실 중 수업에서는 팀을 기반으로 하는 학습자 중심의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이는 학습자들이 동료 학습자, 교수자, 조교 등과 상호작용하여 학습 내용의 분석, 평가, 적용 활동을 수행하는 협력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교수자의 역할은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라 학습자들이 학습에 도움을 주는 조언자이자 촉진자가 되며 교실수업의 주체로 학습자 역할과 활동이 강조됩니다.
넷째,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 변화입니다. 플립드러닝에서는 전통적인 교실수업에서 주류를 이루어 왔던 교수자의 강의가 동영상 및 관련 학습 자료 제공을 통해 교실 밖으로 이동함으로써 교실수업의 구조가 전면적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즉, 수업의 핵심이 전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사의 획일적인 강의에서 학습자 활동 중심의 개별화된 수업으로 바뀜으로써 전통적인 교실에서 지식 전달자 역할을 수행했던 교수자는 플립드러닝에서는 학습자의 활동을 돕는 학습 촉진자로 그 역할이 바뀝니다. 반면, 전통적인 수업방식과 비교하여 플립드러닝에서의 학습자는 교실밖에서는 테크놀로지 기반의 온라인 콘텐츠를 학습하고 교실 안에서는 다양한 학습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보다 능동적이며 주도적인 학습을 이끌어 갑니다.
플립드러닝 수업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역할
플립드러닝에서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이 변화한다는 것은 교수자의 역할이 사라지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플립드러닝에서 교수자는 수업의 전 과정에서 학습자의 학습 내용 이해와 활용을 돕는 복합적이고 다양한 활동을 실행해야 하기에 '수업 전문성을 보유한 교육자'로서의 역할이 전통적인 수업보다는 더 강조됩니다. 이처럼 플립드러닝은 동영상 강의나 학습 자료를 활용하는 온라인 수업과 고차원적인 사고를 촉진하는 문제해결 및 상호작용 활동을 통한 학습자 중심의 교실수업으로 구성된 교육방법입니다. 그러나 플립드러닝은 단순한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이 아니라 교실 안 수업과 교실 밖 수업의 동등한 가치,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 변화, 다양한 테크놀로지 도구 사용 등을 전제로 하는 복합적이고 다면적인 교수-학습 방법입니다. 즉, 플립드러닝은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을 유도하는 온라인 테크놀로지의 장점과 교실 내의 학습 참여를 통한 사회적 지식 구성 및 고차원적 사고를 이끄는 학습자 중심의 상호작용 학습의 장점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