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러닝(Action Learning) 수업, 액션러닝 구성요소, 액션러닝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액션러닝 수업이란
액션러닝(Action Learning)이란 과제 해결을 위해 모인 구성원들이 실제 과제를 해결하거나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질문과 성찰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말합니다. 액션러닝을 제안한 Revans는 이 교수법을 'L = P + Q'라는 공식으로 소개했습니다. L은 학습(Learning), P는 프로그래밍(Progtamming), Q는 질문(Questioning)입니다. 이 공식은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질문이 이루어져야 함을 보여줍니다. 이후 Marquardt는 Revans의 공식을 'L = P + Q + R'로 확장하였습니다. R은 성찰(Reflection)입니다. 새롭게 추가된 요소인 성찰은 현재의 문제, 바람직한 목표, 전략 수립, 취해야 할 행동계획 수립, 계획의 실행 등을 고려할 때 깊은 성찰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함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L = P + Q + R'에는 액션러닝의 철학과 과정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실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자료를 찾아 공부하고 그 과정에서 많은 질문과 답변, 그리고 성찰이 이루어졌을 때 진정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액션러닝 구성요소
액션러닝의 본질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이를 구성하는 요소가 충족되어야 합니다. 학자에 따라 액션러닝의 구성요소를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지만, Marquardt가 제안한 구성요소가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됩니다. Marquardt는 액션러닝의 주요 구성요소를 다음과 같이 여섯 가지로 구분하였습니다.
1) 과제
2) 학습 팀
3) 실행의지
4) 지식 습득
5) 질문과 성찰, 피드백
6) 러닝코치
액션러닝 특징
앞에서 말한 액션러닝의 여섯 가지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이 교수법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과제
액션러닝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교육에 참가하는 개인 또는 팀이 실제 과제를 다룬다는 점입니다. 과제는 조직에서 꼭 해결해야 할 중대하고 난해한 과제여야 하며, 가상으로 만든 과제가 아니라 중요하고 실존하는 실제 과제여야 합니다. 과제의 유형은 팀이 하나의 과제를 다루는 팀 과제방식이 일반적이지만, 구성원 각자가 과제를 가지고 와서 팀원들의 도움을 받으며 해결하는 개인 과제 방식으로 액션러닝이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2) 학습 팀
실제 과제는 팀원들이 함께 해결합니다. 과제를 해결할 학습 팀은 4~8명으로 구성하며, 학습 팀을 구성할 때는 과제와 과제 해결에 대한 창의적 접근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시각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다양하게 혼합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한두 사람이 팀의 활동을 주도하는 것을 방지하고, 토의와 비판이 자유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하므로 가능하다면 구성원의 능력 수준이 비슷하게 팀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흥미로운 것은 액션러닝 방식의 수업에 참여한 학습자들은 능력보다도 구성원이 팀에 얼마나 성실하게 참여하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는 점입니다.
구성된 학습 팀은 하나의 과제를 해결할 수도 있고, 팀 구성원 각자가 다른 과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팀이 하난의 과제를 해결하는 것을 팀 과제방식이라 하는데, 이 방식이 액션러닝이 이루어지는 가장 보편적인 형태입니다. 팀 구성원들이 각자의 개인 과제를 가지고 와서 팀 구성원들의 도움을 받으며 과제를 해결하는 것을 개인 과제방식이라 하는데, 액션러닝이 이루어지는 상황에 따라 팀 과제방식과 개인 과제방식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반드시 팀 과제와 개인 과제 중 한 가지를 택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두 방법을 혼합하여 팀 내에서 소집을 구성하여 2~3개의 과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팀에서 하나의 과제를 함께 해결하거나 각자 자신의 과제를 해결하는 것 모두 팀이나 개인에게 의미 있고 중요한 학습의 기회가 되는데, 이때 각각의 경우가 갖는 장단점이 있으며 과제의 주제나 범위도 달라집니다. 따라서 액션러닝 프로그램 설계 단계에서 과제의 범위 그리고 어떠한 방식으로 과제를 다룰 것인가를 결정해야 합니다.
3) 실행의지
액션러닝의 가장 큰 특징은 실패의 위험이 있는 실제 과제의 궁극적, 실질적 해결을 전제로 한다는 것입니다.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실천이 필요하므로 실행의지가 액션러닝의 핵심 구성요소에 포합 됩니다. 학습 팀에서 개발한 해결안이 실행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은 학습 팀으로 하여금 더욱 열정적이고 창의적으로 과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려는 동기를 유발합니다. 또한 실행을 통해 자신이 제안한 해결안에 대한 다양한 질문과 의미 있는 성찰을 함으로써 진정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4) 지식 습득
과제와 해결과정에서 지식 습득이 이루어집니다. 지식의 종류에는 과제의 내용과 관련된 지식, 과제해결 과정과 관련된 지식이 있습니다. 액션러닝 과정에서 익힐 수 있는 과제해결 과정과 관련된 지슥으로는 다양한 과제해결 기술, 팀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기술, 프레젠테이션 기술,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갈등관리, 회의 운영 기술, 팀 학습 기술 등이 있습니다.
5) 질문과 성찰, 피드백
액션러닝이 다른 학습방법과 구병되는 것은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이때 전토적인 방식인 설명이나 시범과 같이 교수자가 주도하여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 팀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제의 본지로가 효과적으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스스로 탐구하고 질문 및 성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액션러닝에서의 학습은 지식에 질문과 성찰이 더해지면서 이루어집니다. 이는 과제 내용, 즉 프로그램화된 지식에 경험을 토대로 현장에서의 실행과 이에 대한 질문 및 성찰과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의미입니다.
6) 러닝코치
러닝코치란 학습 팀의 과제 수행과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개입하는 사람으로서 집단에서 다루는 토의주제에 대해 중립을 취하며,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공식적인 권한은 부여되지 않은 사람을 말합니다. 러닝코치는 학습 팀이 과제를 명확히 정의하고 타당한 과제 해결 방법을 탐색하여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 동시에 학습 팀원들이 과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효과적인 질문과 피드백, 성찰을 통해 과제 해결의 내용 측면뿐만 아니라 화정 측면에서도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