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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러닝(Action Learning) 과제, 과제의 다섯가지 기준, 액션러닝 핵심

by 이스트메이지 2024. 2. 3.

액션러닝(Action Learning) 과제의 다섯 가지 기준, 액션러닝 핵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액션러닝 과제

   액션러닝은 과제에서 시작합니다.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액션러닝의 핵심입니다. 학습자들은 과제해결 과정에서 학습을 하므로 과제는 학습을 위한 의미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과제가 적절히 어렵고 도전적일수록 학습자의 학습량과 질도 높아질 수 있고 성취감도 큽니다. 따라서 액션러닝에서 과제의 선택은 매우 중요합니다. Marquardt와 그 외 다른 학자들은 액션러닝 과제의 기준으로 중요성, 긴급성, 적합성, 유의미성, 학습기회, 학습 팀의 실행력, 해결안 부재 등 여덟 가지를 들고 있지만, 교수, 학습 방법으로 액션러닝을 활용할 때는 과제가 다음고 ㅏ같은 다섯 가지 기준을 충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 기준을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습기회 제공 : 학습목표와 부합하는 학습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2) 중요성 : 과제는 관련된 개인이나 조직에 중요한 것이어야 합니다.

3) 실제성 : 가상이 아닌 실제 문제여야 합니다.

4) 비구조성 : 과제 해결을 위한 접근방법과 해결안이 다양해야 합니다.

5) 구체적인 결과물 : 주어진 기간 안에 성취할 수 있는 유형, 무형의 산출물이 있어야 합니다.

 

 

액션러닝 과제의 다섯 가지 기준

   액션러닝 과제의 다섯 가지 기준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학습기회 제공

   액션러닝의 과제는 학습목표와 부합하는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액션러닝은 과제해결 역량과 대인관계 역량 등 다양한 역량을 개발할 기회를 줍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 과제가 교수자가 추구하는 학습목표와 부합하는 학습기회를 주는지의 여부입니다. 그래서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이 과제가 어떤 학습기회를 제공할지에 대해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후에서 언급할 조건인 중요성, 비구조성, 실제성, 구체적인 결과물 등도 학습기회를 높이는 데 공헌하는 요인입니다.

 

2) 중요성

   과제는 그 과제와 관련된 개인, 집단, 조직에 중요한 것이어야 합니다. 과제가 중요할수록 학습자들은 더 많은 열정과 관심을 가지고 몰입합니다. 과제가 중요하지 않거나 너무 단순하면 학습자들에게 도전감이나 사명감이 생기기 어렵습니다. 또한 과제가 중요하지 않으면 과제를 마친 후에도 학습자들이 성취감을 갖기 어려울 것입니다. 

 

3) 실제성

   액션러닝의 과제는 실제의 것이어야 합니다. 실제 과제를 다루는 것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데도 중요합니다. 액션러닝은 실제 상황에서 실존하는 과제를 해결하고 이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실제 과제는 지식을 단순히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활용하도록 요구합니다. 또한 실제 과제는 지식이나 기능이 별도로 구분되어 있지 않고 과제가 제시된 맥락 안에서 이해되고 사용됩니다. 따라서 실제 과제는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 정당성과 도전감을 일으키며. 학습자를 더 집중시키기 위한 동기를 유발합니다.

   과제의 실제성을 갖추기 위한 방법은 다양합니다. 반드시 실제 대상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변화시키거나, 창작하는 것만 실제가 아닙니다. 학습자가 단순히 이론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학회, 신문, 블로그, 유튜브 등)에 이론을 발표하거나 토의에 참여한다면 실제적인 것입니다. 결과물을 교실에서 단순히 발표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과제 관련자나 다수의 외부인에게 발표 또는 공개한다면 이 역시 실제 과제가 됩니다.  

 

4) 비구조성

   액션러닝의 과제는 비구조화된 것이어야 합니다. 구조화된 과제는 제한된 특정 상황에서 제한된 수의 개념, 원칙 및 원리의 적용을 요구합니다. 구조화된 과제는 초기 상태와 목적 상태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고, 과제 해결을 위한 단일한 해결안과 해결 경로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명 비구조화된 과제는 문제와 관련된 상황ㅇ이나 요소가 분명히 정의되어 있지 않고 과제 해결을 위해 정보가 충분히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비구조화된 과제는 다양한 해결안이나 해결 경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학습자들은 최선의 해결안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그 해결안이 다른 대안들보다 우수하다는 점을 증명하고 설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Jonassen은 교육 및 일상에서 사용되는 문제의 유형을 '구조화' 정도에 따라 열한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이를 액션러닝의 과제에 적용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구조화가 많이 되어 있는 논리적 문제, 연산 문제, 이야기 문제, 규칙 적용 문제와 가장 구조화되지 않은 것으로 분류된 딜레마 문제와 같은 성격을 과제는 액션러닝에서 다루기에는 적합하지 ㅇ낳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나머지 과제 유형들, 즉 의사결정 문제, 장애 해결 문제, 진단 해결 문제, 전술/전략 수행 문제, 사례/체제 분석 문제, 설계 문제의 성격을 가진 과제가 액션러닝의 과제로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구체적인 결과물

   액션어닐의 과제는 구체적인 결과물이 존재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결과물이란 유형의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행동의 변화'나 '관계의 변화' 등 변화된 상태나 결과 등 무형의 결과물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액션러닝에서의 학습은 경험과 성찰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결과물은 중요합니다. 학습의 효과는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을 때 높아집니다. 구체적인 결과물이 없으면 과제의 성과를 측정하기 어려우며, 그만큼의 학습기회는 줄어들 것입니다. 따라서 과제의 결과는 눈에 보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컨대, '~ 향상 방안'이라는 제목보다는 '~향상'이라는 결과 중심으로 과제를 정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액션러닝 핵심

   액션러닝의 핵심은 개인이 팀 그룹과 협력하여 구체적인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기술과 지식을 개발하는 문제 해결 및 학습방법입니다. 액션러닝의 핵심으로는 실제 문제, 소그룹 역학, 성찰, 질문과 문의, 액션러닝 진행자 및 코치, 실천 학습, 책임감 있는 참여, 관점의 다양성, 열린 커뮤니케이션, 지속적인 개선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핵심 요소를 바탕으로 한 션러닝 학습 방법은 즉각적인 문제 및 과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비판적 사고를 강화하고 협업 능력 증진, 리더십 개발, 책임감 증가 등 개인과 팀 구성원들에게 장기적인 발전에 유익하게 작용하는 방법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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